[TV리포트=김수정 기자] “한국사회 사건사고..대체 왜 일어날까”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우상’ 언론시사회에는 이수진 감독을 비롯, 배우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우상’은 아들의 뺑소니 사고로 정치 인생 최악의 위기를 맞게 된 남자(한석규)와 목숨 같은 아들이 죽고 진실을 쫓는 아버지(설경구), 사건 당일 비밀을 간직한 채 사라진 여자(천우희)까지, 그들이 맹목적으로 지키고 싶어 했던 참혹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다.
이번 작품은 ‘한공주’로 국내외 영화계를 휩쓴 이수진 감독의 차기작이다. 파격적이고 탄탄한 스토리로 일찍이 기대를 모은 ‘우상’은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라는 든든한 캐스팅으로 그 기대치를 더욱 높였다.
영화는 목이 잘린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으로 시작해, 군중을 호도하는 정치인의 기괴한 모습으로 끝난다. 이수진 감독은 “오랫동안 한국사회에 크고 작은 사건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서 그 시작을 혼자 고민해본 적 있다. 나 나름대로 생각해본 것이 이 영화를 만들게 된 계기”라고 설명했다.
엔딩의 의미에 대해 이수진 감독은 “마지막 장면은 내가 이 영화를 만드려는 이유였다. 나역시도 특정인을 맹목적으로 지지하고 좋아하지 않나 싶었다. 오래 전 대선 시즌 부모님 휴대전화를 보고 깜짝 놀랐다. 특정인에 대한 지라시였다. 엔딩이 곧 내가 말하고자 하는 지점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우상’은 작은 소품, 대사, 시선 하나라도 놓친다면 영화 전체를 관통하기 쉽지 않은 작품이다. 수많은 은유와 정치적 함의가 영화 곳곳에 숨어 있다. 이수진 감독은 “관객들이 끊임없이 사유해야 하는 영화다. 그것을 놓친다면 따라가기 힘든 영화”라고 말했다.
천우희가 연기한 사투리 대사의 전달력은 아쉬움 대목이다. 이수진 감독은 “천우희 배우에게 가장 먼저 주문했던 것이 사투리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리얼한 사투리를 보여주길 바랐다. 중요한 대사임에도 사투리가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 부분이 분명 있다. 고민이 컸지만 그것을 바꾸지 않은 것은 말투의 톤으로 내용이 전달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심지어는 주변에서 자막을 넣어야 하는 것 아니냔 얘기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미지와 장면의 뉘앙스가 중요한 영화이기도 하다. 파격적인 뉘앙스의 중심엔 천우희가 연기한 련화가 있다. 천우희는 “스스로 한계를 많이 느낀 작품이었다. 강하고 센 캐릭터를 많이 해와서 맷집이 좋으니 잘 버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촬영이 길어질수록 련화의 심리 상태를 유지하는 게 어려웠다. 극복하는 데 나름의 마인드 컨트롤이 쉽진 않았다”라고 어려움을 밝혔다.
‘우상’은 제69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파노라마 섹션 초청작이다. 3월 20일 개봉한다.
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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