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박설이 기자] V오리지널 ‘에이틴2’가 종영했다. V오리지널은 ‘에이틴2’가 공개된 플랫폼 중 네이버 V오리지널이 최고 본편 누적 조회수를 기록했다.
‘에이틴2’는 네이버 V오리지널에서만 5200만 뷰를 돌파하며 V오리지널 웹드라마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에이틴2’ 1화는 재생수 500만뷰를 향해 달려가며 2019년 V오리지널 드라마 중 최고 조회수 신기록을 세웠다.
또한 매 에피소드가 100만뷰를 훌쩍 넘어 200만뷰에 근접한 재생수를 보여주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특히 ‘에이틴2’ 본편 누적 재생 수를 살펴 봤을 때, 네이버 V오리지널 점유율이 독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선공개와 퀄리티 높은 다국어 자막 제공 등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팬들을 집결시킨 결과로 풀이된다.
‘에이틴2’는 콘텐츠 최초로 네이버 V 팬십을 론칭, V 팬십 가입자 혜택으로 타플랫폼보다 1주일 빠르게 에피소드를 공개해 큰 반향을 얻었다. 또한 “매일매일 최초 공개”라는 슬로건 아래 네이버 브이라이브(V앱)을 통해 한 회 빠르게 공개하는 전략은 V오리지널의 팬덤을 결집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무엇보다 네이버 브이라이브(V앱)는 이미 세계 각국의 유저가 사용중인 서비스로, 글로벌 지원 서비스가 잘 구축되어 있어 글로벌 시청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처럼 높은 글로벌 접근성은 ‘에이틴2’가 공개되는 네이버 V 플레이리스트 채널 구독자 수의 변화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에이틴2’ 공개 후 네이버 V 플레이리스트 채널 구독자 수는 35% 성장했다. 그 중 일본 구독자 증가 속도는 한국을 앞질러갈 정도로 두드러진 것.
네이버 V오리지널 측은 “’에이틴2’ 방영 후 ‘에이틴2’ 공개 채널인 플레이리스트 V채널의 구독자수가 35% 성장했다. 한국 구독자수 증가 속도만큼이나 일본 구독자수가 빠르게 증가해 놀라울 따름”이라며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싱가포르, 호주 등 전세계 곳곳에서 ‘에이틴2’를 시청해 주셨다. 전세계로 뻗어가는 K콘텐츠를 보며 보람을 느끼고 V오리지널에 애정을 보내주시는 글로벌 팬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힌 후 “앞으로도 네이버 V오리지널은 웹드라마, 웹예능 등 신선한 시도가 빛나는 K-콘텐츠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좋은 콘텐츠를 소개시켜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V오리지널의 행보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에이틴2’는 수많은 고민과 선택 속 모든 순간을 진심으로 살아가는 단 ‘하나’뿐인 10대들의 이야기를 담은 공감 로맨스로, 열여덟에서 열아홉이 된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그려져 폭풍 공감을 자아냈다.
박설이 기자 manse@tvreport.co.kr / 사진=네이버 브이라이브(V앱) V오리지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