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효경 기자] 우리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몇 년마다 BMW M이 출시하는 신차를 얻을 수 있는 행운을 누렸다. 그러나 2024년에는 BMW는 하이브리드 M5 세단과 왜건을 포함해 6대의 신차와 스페셜 에디션만을 출시할 예정이고 이전보다 출시되는 M 시리즈의 종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BMW M은 그들의 열성적인 팬을 잊지 않았다. 기존에 출시된 M2는 올해 부분 변경을 통해 이전보다 개선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BMW M의 연구개발팀은 M2와 M4의 CS 버전을 준비 중인 것으로 포착되었다.
북유럽으로 추정되는 눈길에서 신형 M2와 M4가 테스트 주행 중인 모습에서는 기존 유출된 스파이샷에서 볼 수 있던 요소들이 사라졌는데 대표적으로 전면의 스플리터가 보이지 않는다. 눈길 주행을 위해 임시로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트렁크 하단 스포일러는 변함 없이 스파이샷과 비슷한 모습을 비추고 있다.
BMW M2 CS와 BMW M4 CS는 모두 2도어 차체를 특징으로 하고 동일한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되지만 M4가 약 230mm (9인치)가량 더 길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보이지만 그만큼 가격 자체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BMW M2 CS는 수동 또는 자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역시 후륜 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반면 M4 CS는 작년 M3 CS가 보여준 선례가 있기 때문에 xDrive 사륜구동 및 ZF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Intel은 BMW M2의 엔진이 기존 모델의 출력 453hp(460PS)에서 상위 모델 M3 와 M4 컴페티션 모델이 아닌 차량의 출력 473hp(480PS)의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M2 CS가 M3/M4 컴페티션 모델 수준의 503hp(510PS) 출력을 얻게 될 만큼 개선된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M3 CS가 M4 CSL과 동일한 543hp(550PS)를 탑재하고 출시되었으므로 M4 CS도 동일한 출력 증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이번에 포착 된 두 종류의 새로운 BMW M CS 모델들이 외관상으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공통점도 많다. 카본파츠의 사용량을 늘려 차체를 기존보다 더욱 더 가볍고 견고하게 만들었고 각각의 차량을 더 섬세하고 예민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서스펜션 개선도 이루어져 이전과는 또 다른 주행의 재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모델들을 본 BMW의 수 많은 마니아는 이번 포착된 신형 BMW M2와 M4에 벌써부터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존 모델들과 비교해서 한 층 더 낮아진 차체, 가벼워진 무게, 업그레이드된 엔진은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효경 기자 hyooo@fastviewkorea.com / 사진= Car Magazine, CarsCoops, BMW, BMW Blog, Revista Carro.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