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경민 기자]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뉴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9월 17일부터 2023년 10월 17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4,898,688개를 추출했다. 지난 9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2,173,076개와 비교하면 3.78%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3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뉴진스, 아이브,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엑소,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엔믹스, 에스파, 르세라핌, NCT, 오마이걸, 제로베이스원, 스테이씨, 보이넥스트도어, 더보이즈, 하이키, 몬스타엑스, 프로미스나인, 비투비, (여자)아이들, 엔하이픈, 소녀시대, 마마무, 2PM, 레드벨벳, 인피니트, 트레저 순으로 집계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314 미디어지수 881,355 소통지수 2,295,854 커뮤니티지수 2,712,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80,60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41,315와 비교해보면 9.39% 상승했다.
방탄소년단의 진과 제이홉, 슈가가 군 입대를 한 상황에도 어린 멤버들이 솔로 앨범을 성공적으로 내는 등 맹활약 해 1위를 한 것으로 보인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894 미디어지수 891,424 소통지수 1,318,547 커뮤니티지수 2,001,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7,75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64,095와 비교해보면 71.70% 상승했다.
3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356 미디어지수 1,310,035 소통지수 1,249,040 커뮤니티지수 1,582,2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1,72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41,545와 비교해보면 31.9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9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2,173,076개와 비교하면 3.7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34% 하락, 브랜드이슈 4.18% 상승, 브랜드소통 0.44% 하락, 브랜드확산 10.79% 상승했다”라고 평판을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재계약하다, 축하하다, 흥행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정국, 지민, 뷔’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10%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이경민 기자 lkm@tvreport.co.kr / 사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댓글1
sa
rm같은 더러운 친일뻘갱이놈들은 우리 군대에 절대 보내주면 앟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