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포커스] 2009 홍대 인디의 반란, 내년엔 해외로 간다

기사입력 2009-12-02 12: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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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음악, 10년만의 부활? '제2의 한류' 이끌 것"


[TV리포트 박영웅 기자] 아이돌 그룹의 홍수 속에서 비주류 음악으로 평가받던 인디뮤직이 소리 없이 강했던 올해 가요계였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인디신은 재능있는 아티스트들로 유난히 북적거렸고, 범상치 않은 인디 뮤지션들이 하나 둘씩 입소문을 타더니 급기야 TV, 라디오, 페스티벌 등에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며 대중 속 깊히 파고들었다.


세상 밖으로 나온 '그들만의 리그'는 금세 미디어의 집중 조명을 받았고, '인디 음악의 10년만의 부활' '인디 혁명'이란 키워드가 앞다투어 쏟아지기 시작했다. 획일화된 가요계의 대안이라는 평까지 얻으며 시선을 독차지했던 이들이다. 물론, 하반기 들어 '인디 열풍'이란 표현이 다소 무색할 정도로 거품이 꺼지고 관심도 크게 줄었지만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커다란 가능성을 낳은 올해 인디계다.


마니아들의 전유물로 평가받던 인디 음악들이 이제 전 세계로 무대를 옮긴다. 사회의 구석구석을 재조명한 노랫말과 개성 넘치는 음악들로 국내 대중음악의 다양성을 제시한 국내 인디 음악. 과연 전 세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시선'을 받게 될까.


"독특함 속에 담긴 소소한 일상의 재미, 빛을 쏘다"


지난 1990년대 말 홍대를 기반으로 크라잉넛, 노브레인 등 펑크 록밴드들이 이끌던 당시를 떠올려 보면 올해 인디 음악이 거둔 성과는 가히 '10년만의 부활'이란 표현을 쓸 법도 하다.


이는 감히 '신드롬'이라 할 만큼 큰 이슈를 몰고 온 장기하의 공이 가장 크다. 지난해 말 코믹 퍼포먼스 UCC가 화제가 되면서 일약 스타가 된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은 지난 1년간 주류 음악계와 인디신을 묘하게 줄타기하며 대중과 소통해 왔고 화제의 중심에 섰다. 이밖에 브로콜리 너마저, 보드카레인 등의 맹활약 속에 요조 타루 등 뮤지션은 CF음악을 통해, 문샤이너스는 영화에 출연하며 영역을 확장했다.


포털 사이트와 EBS '스페이스 공감' 등 차별화된 미디어의 관심 또한 새 영역을 개척하게끔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지상파 방송이 인디 음악에 마음을 연 것이 가장 눈에 띄는 성과다. KBS '이하나의 페퍼민트'에는 인디 음악만을 조명하는 코너가 마련됐고, MBC '라라라' 역시 인디신의 활성화에 적극 동참한 방송 중 하나다.



결국, 올해 인디신의 가장 큰 수확은 '인디음악의 대중화'다. 그들만의 음악이 가진 '낯설음'은 새롭고 독특한 소리로 대중 속으로 침투했고, 인디 뮤지션들에 대한 커다란 인식의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대중문화평론가 성시권씨는 "대자본에 구속되지 않고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을 추구하는 인디 문화의 특성이 획일화된 대중음악에 신선함을 안기게 된 한해였다"며 "여러 인디 콘텐츠들이 영화 음악 분야에서 대중성을 확보하고 주류 시장을 위협하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인디음악 열풍, 결국 '반쪽 이슈'? 지속적인 관심 필수"


대중 속 깊히 파고든 인디 음악의 뜨거운 관심은 관객이 2배 이상 급증한 공연장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클럽공연의 성황과 더불어 '지산' '펜타포트' '그랜드민트' 등 많은 기획 공연도 열려 보다 많은 팬들과의 소통의 장이 확장된 한 해였다.


기존에 마니아들이 CD를 구매하던 행태도 디지털 세상으로 옮겨져 음원 벨소리 등 다양한 수입원으로 확대된 것도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 이는 대중들이 인디음악을 '듣기 힘든' 음악이 아닌 '새롭고 익숙한' 음악으로 인식하게 된 '또 다른 발견'인 셈이다.


하지만 올해도 인디신이 갖는 태생적인 한계점은 여전히 감지됐다. 장기하를 시작으로 각종 언론에서 인디신을 조명했지만, 연말까지 지속적인 관심 끌기에는 역부족이였다는 것. 언론의 '반짝 관심'에 '인디음악 신드롬'의 불꽃도 점점 꺼져만 갔고, 결국 '이슈 쫓기에 급급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관계자들은 "홍보를 위한 다양한 창구도 부족하지만 올해 상반기를 마지막으로 언론의 관심도 급격히 줄어들었다"며 "이는 장기하와 같은 새로운 컨텐츠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합동공연·유튜브 통해 해외로...독자채널로 인디만의 색깔 부각"


올해 크고 작은 이슈들을 안긴 인디 음악은 더 넓은 세상을 꿈꾸고 있다. 장르를 불문하고 많은 인디 뮤지션들이 한데 뭉쳐 홍대 음악의 활성화를 외치고 나선 것. '인디음악의 메카' 홍대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40여개 음악레이블의 모임 '서교음악자치회'가 바로 그 중심에 있다.


인디음악 제작자 친목모임으로 출발한 이 단체는 지난 9월 홍대 인디음악 전체를 ‘서교’란 이름으로 브랜딩하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세계 진출을 선언했다. 록 힙합 스카 등 다양한 장르 안에서 두각을 드러낸 밴드들은 '서교'란 브랜드 아래 하나로 뭉쳤고, 서교음악자치회장(인디제작자연합회)인 최원민(34) 대표는 인디 시장의 새로운 소통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첫째, 대중음악에 눌려 제대로 된 홍보 채널 조차 확보하지 못했던 만큼 인디만의 색깔을 살린 독자 채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는 "현재 메이저 90%, 인디음악 10% 미만의 비중을 차지하는 지금, 우리만의 채널을 개설할 것"이라고 했다. 홍대 각 지역에 라디오, 유튜브 채널을 마련해 통일되면서도 체계적인 입소문 마케팅을 하겠다는 의미다.



인디음악 채널 '서교'를 론칭해 서교음악에 소속된 뮤지션들의 공연 동영상, 음악파일, 인터뷰 등을 서비스하고, 홍대 뮤지션들의 음악을 통해 새로운 한류를 개척하겠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둘째, 지속적이면서 체계적인 해외 교류를 위한 루트를 찾겠다는 뜻도 밝혔다. 홍대 인디음악 전체를 아우르는 '서교'란 브랜드를 하나의 레이블로 두고 세계와 소통하겠다는 것. 현재 '서교 음악'에 소속된 장기하, 노브레인, 보드카레인 등 국내 뮤지션들과 일본 측과의 합동 교차공연 방식으로 파트너쉽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국 무대에 일본 밴드가 게스트로 출연하고, 일본 공연장에 한국 밴드가 나란히 서는 식이다. 중국 측과도 긍정적인 의견이 오가고 있다. 최근 록 음악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대변하듯 중국문화예술유한공사는 한·중·일 록페스티벌의 한국 파트너로 '서교음악'을 선택하기도 했다. 


일본, 중국의 이 같은 반응은 국내 음악계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독특한 재미와 이색적인 느낌이 공존하는 인디 음악에 대한 관심은 각 나라의 대중음악계 불황에 맞서는 대안이될 것이란 가능성을 이미 예감하고 있다는 분석인 셈이다.


최 대표는 "우선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은 홍대 인디음악이 갖는 서정적인 정서에서 공통점이 있기에 합동 작업이 타 나라에 비해 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며 "더 나아가 일본의 시부야케이(도쿄 시부야 지역을 중심으로 유행한 일본 인디 음악의 성향)처럼 그 지역만이 갖는 독특한 음악세계를 창출하고 '제2의 한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디음악이 갖는 독특함은 마니아들만이 열광하던 '그들만의 리그'를 넘어 대중 음악의 한 영역을 구축하며, 가요계에 신선함을 안겨줬다. 홍대 인디신의 '특별함', 국내 시장을 넘어 전세계를 무대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 = TV리포트 사진DB, 뮤직커벨, 파스텔뮤직

연예 유승준 측 "베이징으로 돌아갔다…심신 지친 상태" 가수 유승준의 심경 인터뷰, 그리고 그를 둘러싼 보도에 대해 유승준 측이 입장을 전했다. 유승준 측 관계자는 TV리포트에 "유승준은 베이징으로 돌아갔다. 심신이 지친 상태다"며 "국내 여론을 다 확인 중이다. 본인이 비난을 받는 것에 대해 자신의 선택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다. 물의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을 전했다"고 밝혔다. 1시간에 한 번씩 관계자와 통화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설명. 출입국관리소와의 접촉에 대해서는 "사실이다. 공문을 요청해 공문 발송을 할 예정이다"면서 "(출입국관리소에서 답변이 오면) 한국에 들어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을 할 것이고, (입국금지 처분에 대해) 문제가 되는 부분을 파악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 매체가 보도한 세금 문제에 대해 관계자는 "말할 가치도 없다. 이슈화를 위한 것이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유승준은 가족에 대한 사랑이 워낙 크다. 20대 때 잘못된 선택에 대한 후회가 크다. 고통을 감내하면서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청룽의 회사와 계약 만료됐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계약 기간은 5년이다"며 만료된 것이 맞다고 밝히면서도 "청룽이 유승준을 도와주고 있다. 유승준에게 개인 매니지먼트팀도 존재하며, 청룽이 (관계자와 작품 등을) 소개해주고 있다"고 여전히 '청룽 사단'으로의 관계를 유지 중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유승준은 13년 전인 2002년 병역기피 혐의를 받아 관계당국으로부터 입국 금지 처분을 받은 뒤 2008년부터 중국에서 배우로 활동했다. 박설이 기자 manse@tvreport.co.kr / 사진=아프리카TV
연예 루한·크리스의 변심, 中 전문가 "원인은 영화, 돈…" [TV리포트=박설이 기자] 중국의 연예계 인사가 한국 그룹에서 중국인 멤버들이 탈퇴하는 현상의 원인을 꼬집었다. 22일 난팡두스바오는 지난 20일 청두에서 열린 '2015 세계지식포럼·중한영시문화산업포럼' 개막식에 참석한 왕장톈 광선전매유한공사 회장의 말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왕 회장은 최근 엑소의 루한, 크리스 등 한국에서 데뷔한 중국인들이 팀을 떠나 중국으로 활동 영역을 옮기는 현상에 대해 진단했다. 그는 "한국 연예기획사는 음악이 주를 이루고, 우리 중국 연예인도 한국에서 가수로 연습을 시작한다"며 "그런데 중국은 영화가 연예계 전반을 움직인다"고 한국과 중국 연예계의 차이를 전했다. 왕 회장은 "중국 연예인이 한국에서 훈련을 받고 중국으로 돌아오면 먼저 어떻게 영화계에 진출할지를 생각한다. 만약 한국 연예기획사에서 그들에게 이 방면(영화계)에서 좋은 기회를 줄 수 없다면 연예인은 매우 당황하게 되고, 자신의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으로 돌아간 루한과 크리스, 그리고 엑소 멤버로 남아있는 레이 모두 중국에서 영화배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 왕 회장의 지적과 맞아 떨어진다. 이 밖에도 왕 회장은 수입 문제를 들었다. 그는 "최소 20~30명의 중국 연예인이 1년에 1억 위안(약 175억 원)을 번다. 하지만 한국 연예인은 수입이 비교적 적다. 그렇다면 연예인은 어디서 활동을 할 것인가? 답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결국 돈 때문이라는 것. 왕 회장은 "원래 중국 연예인은 기획사에 의지하려 했었지만 지금의 연예인은 일단 이름을 알리면 개인공작실을 설립한다. 인터넷이 있어서 홍보 비용이 훨씬 적게 들기 때문이다. 연예인과 기획사의 관계도 약해졌다. 그런데 한국의 대형 연예기획사는 연예인을 통제하려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중 양국의 시스템 차이도 멤버 이탈의 원인이 됐다는 설명이다. 중국인 멤버 이탈을 막는 방안도 제시했다. 왕 회장은 먼저 한국 기획사가 좀 더 개방해 중국 시장에서 연예인을 연습 시키는 방법, 그리고 한국 기획사가 중국 회사와 협력해 연예인을 관리하는 방법 등을 제시했다. 엑소의 중국인 멤버인 루한과 크리스는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에 전속계약효력부존재확인 소송을 제기하고 팀을 떠나 중국에서 활동 중이다. 연예계에 한중 합작 열기가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이 사건이 한류에 찬물을 끼얹을까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 않았다. 중국 현지 연예계 전문가의 지적을 참고, 인력 유출 재발 방지를 위해 한국 연예계의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박설이 기자 manse@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연예 표민수PD 투입 '프로듀사', 얼만큼 더 재미있을까? [TV리포트=손효정 기자] KBS2 예능 드라마 '프로듀사'가 오늘(22일) 방송되는 3회부터 본격적인 스토리를 시작하며 흥미를 유발할 예정이다. 3회부터는 표민수 PD가 연출을 맡는다는 사실만으로도 기대감이 높기 때문이다.  표민수 PD는 '풀하우스' '그들이 사는 세상' '아이리스2' '호구의 사랑' 등을 연출한 스타 PD로 인물의 감정을 섬세하게 담아내는 것이 강점이다. 그런 표민수 PD와 흥미진진한 스토리의 만남은 시너지를 낳을 것으로 보인다.  표민수 PD 투입으로 인해 달라질 '프로듀사'의 새로운 관전포인트를 짚어봤다.  3, 4회는 '1박2일' 새 시즌을 준비하는 제작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질 예정. 본격적인 업무를 맡은 백승찬(김수현)의 고군분투가 시작되는 것. 러브라인 또한 심화될 예정이다. 백승찬에게 관계를 들킨 탁예진(공효진)과 라준모(차태현)의 사이, 그리고 백승찬에게 관심을 보인 신디(아이유), 네 사람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이밖에 이번주 방송에서는 전현무, 박진영, '1박2일' 새 멤버로 강승윤, 산다라박 등이 카메오로 출연할 예정이라 볼거리 또한 풍부할 전망이다. 앞서 '프로듀사'는 1, 2회에서 이야기 전개보다는 설명 위주로 풀어졌기 때문에 흥미가 생각보다 덜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러나 표민수 PD의 연출로 앞으로는 이전보다 사람 냄새나는 이야기를 담으며 공감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스타작가부터 톱스타들의 참여로 '어벤져스'라는 타이틀만큼, '프로듀사'가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울지 귀추가 주목된다. 손효정 기자 shj2012@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 DB
방송 코믹에 가려졌던 이혁의 강렬 로커 본색 ‘고등어’부터 ‘니 팔자야’까지…독특하고 코믹한 콘셉트로 입지를 다져온 그룹 노라조. 하지만 멤버 이혁이 반전을 꿰했다. 록밴드 출신다운 폭발력 있는 보컬을 여실히 보여줬다. 이혁은 지난 19일 방송된 JTBC ‘백인백곡-끝까지 간다’에서는 예선 라운드에 도전했다. MC문희준은 노라조 이혁에게 “이혁 씨가 사실 가창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잘 모른다. 스틸하트의 ‘쉬즈 곤(She's Gone)’도 가능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어릴 때부터 불렀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겸손해하던 이혁은 ‘쉬즈 곤(She's Gone)’ 무대를 꾸몄다. 높은 음역대를 소화할 수 있는 자만 가능하다는  ‘쉬즈 곤(She's Gone)’. 이혁은 마이크를 잡자 진지한 자세로 높은 고음을 매끄럽게 소화했다. 한 때 로커를 꿈꿨던 이혁의 가창력이 빛나는 순간이었다. 조빈은 “이런 애가 왜 저랑 하는 지 모르겠다”라고 감탄했다. 이혁은 예선 라운드 도전을 위해 김경호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을 불렀다. 무리 없이 곡을 소화하며 또 다시 놀라움을 안겼다. 이혁이 소속된 노라조는 뚜렷한 색깔을 가진 그룹이다. 데뷔곡 ‘날찍어’, ‘해피송’부터 ‘고등어’, ‘야생마’, 최근 발매한 ‘니 팔자야’까지 독특하고 코믹한 요소가 담긴 노래와 의상으로 무대 위에 섰다. 그럼에도 이혁의 가창력은 알려져 있다. 아무리 코믹한 색을 칠해도, 이혁의 실력만큼은 가릴 수 없었다. 우스꽝스러운 비주얼 없이 오로지 보컬만 빛날 수 있는 이혁의 또 다른 무대를 기대해본다.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 사진=JTBC '끝까지 간다'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