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불허전(?) '나가수', 막장은 드라마만 있는 게 아니었다

기사입력 2011-12-13 10: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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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 유진모의 테마토크]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힘든 시절 강원도 일대에는 탄광촌이 많았다. 산을 파들어가서 석탄 등 광물을 캐는 작업은 노동강도도 육체노동 중 최고지만 생명의 위협이 큰데다 건강상 후유증이 만만치 않아 가장 힘든 직업 혹은 여러가지를 전전하다가 거의 마지막에 선택하는 직업 등으로 인식됐었다.



광산, 특히 석탄광산 등에서 제일 안쪽에 있는 끝부분을 막장이라고 한다. 그래서 인생막장이란 말까지 생겼다. 삶이 나락으로 떨어져 더이상 망가질 수 없을 만큼 처참해진 것을 인생막장이라고 하고 그런 사람을 막장이라고 불렀던 것.



요즘 언론에서 '막장 드라마'라는 말을 흔하게 쓴다. 작가 입장에서는 보다 더 자극적인 충격요법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끎으로써 시청률을 올리고 싶지만 다수의 일반적인 시각으로 납득하기 힘든 설정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바람에 이런 표현이 나오고 있는 것.



실소를 금치 못하게 하는 출생의 비밀부터 근친상간, 전 남편에 대한 비현실적인 복수극 등 부도덕의 끝이 어디인지 끝까지 찾아내겠다는듯 억지설정이 그 수위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극을 향해 치닫고 있다.



그런데 이 '막장'은 드라마에만 있는 게 아니었다. 시작은 창대했으나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자들로부터 비난과 외면을 동시에 받고 있는 MBC TV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가 그렇다.



지난 11일 방송된 10차 경연 2라운드는 다수의 시청자들로부터 '도대체 이게 '나가수'였나'라는 실망을 던져줄 정도로 정체성을 완전히 잃어버렸다.



MC 겸 경연자인 이소라와 윤도현의 하차후 고정MC로 투입된 윤종신은 줄곧 오프닝에서 'MC를 맡은 가수 윤종신입니다'라는 코멘트를 반복해왔다. 그가 굳이 '가수 윤종신'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그는 그동안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이름을 알려왔지만 사실은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는 싱어 송라이터다. 자신의 레퍼터리도 훌륭했지만 동료가수들에게 만들어준 곡들도 뛰어난 뮤지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창력을 앞세우는 가수는 아니기에 '나가수'에서 경연할 스타일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그래서 그런 복합적인 의미에서 '가수 윤종신'을 강조해온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표현이 많이 식상하다. 이제 그냥 'MC 윤종신'이라고 해도 최소한 청중평가단 자리에 앉아있는 이들은 그가 실력파 뮤지션이라는 것을 다 안다. 매번 토씨하나 변하지 않는 오프닝 코멘트는 그의 MC로서의 자질마저 의심하게 만든다.



가장 큰 문제는 적우와 박완규에 있었다. 장혜진 탈락 후 투입된 적우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일었지만 대세는 부정적인 쪽으로 흘러갔다. 그러자 제작진 측은 자문위원단 장기호의 입을 빌려 '이름이 잘 알려져있지 않은 실력파'라는 표현으로 여론을 잠재우려 했다.



하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눈 가리고 아웅'이었다. 장기호의 페이스북이 그 증거였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은 오히려 이승철 등을 생각하고 섭외중이었으며 적우의 캐스팅에 자신의 생각이 없었고 그럴 자격도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런 해명이 나오기 전 11일 방송에서 적우는 7위를 했다. 자문위원단도 혹평했고 청중평가단도 최하위 점수를 준데서 드러났듯 그는 가창력 여부를 떠나 '나가수'에 그동안 출연한 가수들의 프로페셔널리즘과는 동떨어진 '야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 역력했다. 그렇다고 장기호가 비난에서 벗어나기도 쉽지 않다. 애초에 적우가 출연한다고 해서 비난이 일었을 때 이런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했어야지 적우의 실력이 백일하에 드러나자 '나만 살겠다'는 식의 변명을 해대는 모습은 자문위원단의 수장으로서 매번 순위를 발표하던 근엄한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다.



결국 제작진은 무명의 실력파를 발굴해내지도, 유명한 고수를 힘들여 모시지도 못하는 스스로의 한계만 드러냈다.



제작진의 막장 연출은 박완규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그동안 새로 투입되는 가수를 철저하게 숨겨오던 스타일을 완전하게 바꿔서 이번에는 드러내놓고 박완규를 대기실로 불러내 프로그램 내내 인터뷰를 삽입시켰다.



백방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6일전 녹화라는 제작여건상 비밀이 새어나갈 수 밖에 없는 고충을 겪었던 제작진으로서는 오히려 드러내놓는 신선한 방법으로 분위기 쇄신을 노렸겠지만 문제는 박완규의 태도였다. 분명히 자신감과 자만감은 다르다. 시종일관 무림의 지존인듯 자만감이 넘치다못해 브라운관밖으로 터져나올 것만 같았던 박완규의 태도는 그동안 지나치게 경연동료들을 배려하고 선배들에게 고개숙였던 기존 출연자들의 일부 가식적인 겸손에 익숙해진 시청자들에게는 상당히 불편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박완규는 기존 출연자에 비해 지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핸디캡을 비호감 캐릭터 설정으로 단숨에 극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가수'는 콘서트 무대나 언더그라운드가 아닌, 제도권 무대다. 파격도 제한이 있다.



방점은 이날 참담하게 탈락한 인순이가 찍었다. 이미 많은 시청자들과 전문가들은 기존 출연진들에 비해 '급'이 다른 인순이의 생뚱맞은 캐스팅에 고개를 갸우뚱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배가수들은 틈만 나면 그녀에게 과할 정도의 경외감을 표시하며 '최고'라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지만 현실감을 주진 못했다. 전성시절 트로트 등 가요 위주로 불렀던 그녀는 어느새 '나가수'에서 소울 전문가수인 양 자신있게 리듬앤블루스를 구사했지만 이미 다수의 뛰어난 '블랙아이드소울' 가수를 접해온 대중의 귀를 쫑긋 세울 수 없었다.



예정된 수순대로 그녀는 탈락했다. 그러나 방송 시작 인터뷰부터 지난주 7위한 점을 내세워 시종일관 보여준 자신의 탈락을 예견하는 언어와 행동은 선배답지 못했다. 마치 탈락을 예견했다는듯 후배들의 대기실을 일일이 찾으며 작별인사를 하는 모습은 겸손하기 보다는 왠지 어색해보였다. 만약 진심이었다면 자신의 모자람을 인정한 것이든.



인순이는 지금까지 '나가수'에 출연한 가수중 최고령이다. 유일한 트로트 가수 출신이다. 그녀가 자신의 탈락을 예상했다는듯 작별을 고하는 모습에서 선배다운 인격이 빛나기 보다는 일말의 연출이 엿보였다. 그것은 지난 세금과소납부로 논란이 일었을 때 무대위에서 '원래 나는 고개를 숙이는 가수가 아니다'라고 자존심을 굽히지 않았던 모습과 상치됐기 때문이다. 만약 그때 강호동처럼 '내탓이오'라는 짧은 코멘트로 자진하차했다면 오늘의 태도가-그녀의 의도가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 곱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날은 '불후의 명곡'처럼 산울림의 작품으로 출연자들이 경연했다. 윤종신은 산울림을 국내 최고의 펑크락그룹으로 호칭했다. 산울림은 음악 스타일이나 외모로 볼 때 펑크락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그룹이다. 산울림은 데뷔 초기 라디오 인터뷰에서 텐이어즈애프터를 존경한다고 했지만 그들처럼 진보적인 프로그레시브락의 성향보다는 말랑말랑한 대중적 소프트락 성격이 더 강했던 그룹이다.유진모 편집국장 ybacchus@tvreport.co.kr 



사진='나는 가수다' 화면캡처



유진모 편집국장 ybacchus@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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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무비@리폿] '아가씨' 김민희vs김태리, 전도연 칸 바통 누가 받나 [TV리포트=김수정 기자] "칸영화제 상 받고도 남을 연기" 영화 '아가씨'(박찬욱 감독)에 쏟아지는 관심이 뜨겁다. 특히 영화를 이끄는 아가씨 역의 김민희와 하녀 역의 김태리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하다. 제작 전부터 숱한 화제를 모은 두 여배우의 동성 베드신뿐만 아니라, 사기꾼 백작(하정우), 후견인 코우즈키(조진웅) 사이를 오가며 빚어낼 욕망의 드라마는 자연스레 김민희와 김태리가 선보일 연기에 궁금증을 갖게 만든다. 나아가서는 두 사람의 칸영화제 수상에도 기대를 품게 한다.  박찬욱 감독은 지난 2일 열린 제작보고회에서 두 사람의 칸영화제 수상 가능성에 대해 "상을 받고도 남을 연기를 보여줬다. 특히 김태리는 데뷔작으로 수상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공개된 짧은 영상 속 두 여배우의 아우라는 그야말로 엄청났다. 관능, 매혹, 신비, 파격 그 어떤 수식어를 갖다 붙여도 아깝지 않을 정도였다. '아가씨'가 단 7분 분량의 하이라이트 영상만으로 120개국에 선판매된 데에는 분명 두 여배우의 열연이 크게 작용했을 것. 한국영화는 지난 2007년 영화 '밀양'(이창동 감독)의 전도연이 여우주연상을 받은 이후 9년간 칸영화제 연기 트로피가 전무했다. 세계 3대 영화제까지 시선을 넓혀 보면, '씨받이'(임권택 감독, 87)의 강수연과 '오아시스'(이창동 감독, 02)의 문소리가 베니스영화제에서 각각 여우주연상, 신인배우상을 탄 게 연기상 연혁의 전부다. 동성애를 다룬 영화에 관심을 두고 있는 칸영화제의 최근 경향도 김민희, 김태리의 수상 결과에 기대감을 높인다. '캐롤'에서 케이트 블란쳇과 함께 찰나의 순간 빠져드는 사랑을 섬세하게 연기한 루니 마라가 지난해 여우주연상을 받았고, 파격적인 동성 베드신으로 화제와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가장 따뜻한 색, 블루'는 3년 전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2012년 '신의 소녀들' 두 여주인공이 공동수상을 받은 것처럼 김민희, 김태리가 나란히 트로피를 받을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순 없지만 이는 상당히 이례적인 일. 어찌 됐든 '올드보이'(심사위원 대상), '박쥐'(심사위원상)로 매번 칸영화제 낭보를 전해온 박찬욱 감독이기에 그 기대감이 높은 것만큼은 사실이다. 물론 박찬욱 감독의 말처럼 "심사위원의 입맛"은 알 수 없는 노릇이지만 말이다. '아가씨'는 5월 14일(현지시각) 칸영화제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폐막식 및 시상식은 5월 22일 열린다. 이날 제2의 전도연이 탄생할 수 있길 조심스레 바라 본다. 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조성진 기자 jinphoto@tvreport.co.kr, 영화 '아가씨' 포스터
연예 [TV줌인] '휴먼다큐사랑' 달라진 신성일, 조금만 더 빨랐더라면 [TV리포트=신나라 기자] 별거한 지 40여 년째. 아내가 가슴 한쪽을 도려내는 수술을 받고 나서야 남편이 달라졌다. 나이는 어느덧 80세를 넘어서고 있는 때였다. 지난 2일 방송된 MBC '휴먼다큐 사랑'에서는 유방암 수술을 받은 엄앵란의 근황이 공개됐다. 엄앵란은 지난해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다가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이후 수술까지 한 그녀는 '잘 살았다' '고맙다' '팔십이다' 세 가지 생각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불행 중 다행인 건 엄앵란의 투병을 계기로 신성일이 달라졌다는 것. 신성일은 주 2회 이상 영천에서 서울을 오가며 엄앵란을 보살피는 것은 물론, 음식을 사다 나르거나 직접 마사지까지 해줬다. 또한 엄앵란을 직접 간호하고 싶다며 진심으로 합가를 바랐다. 앞서 1964년 결혼한 엄앵란 신성일 부부는 '세기의 결혼식'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아주 떠들썩한 결혼식을 올렸다. 그러나 젊은 시절 신성일의 외도 등으로 온갖 마음고생을 한 엄앵란은 결국 별거를 결심했고, 두 사람은 40여 년 넘게 각자의 삶을 살아왔다. 엄앵란은 "꼭 붙어살아야 하느냐"면서 "서로 자유롭게 살자"고 말했지만 180도 달라진 신성일의 태도에 조금씩 마음이 움직이고 있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별거 이후 처음으로 신성일이 사는 영천 집을 찾은 엄앵란의 모습이 그려져 눈길을 끌었다. 신성일은 직접 죽을 쑤어 대령했으며, 엄앵란과 손을 잡고 산책을 하기도 했다. 이 같은 신성일의 로맨틱한 태도는 그동안 엄앵란이 그를 용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기도 했다. 정성을 쏟는 신성일의 모습에 엄앵란은 "옛날 같으면 어림도 없지. 세월이 다 철이 들게 만든다"며 "이제 내 가슴속에 들어오려는구나 싶다. 마음이 설렌다"고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특히 대수술을 마치고 나올 때까지 자신을 기다린 신성일의 모습을 떠올리며 "든든하더라 그런 데서 병이 낫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과거 외도 사건을 떠올리면서 신성일을 '배신자'라고까지 불렀던 엄앵란이었지만 이날만큼은 달랐다. 그녀는 현재의 신성일을 바라보면서 믿음까지 드러냈다. 엄앵란은 "그래도 제 편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으니까 기둥이다. 기둥은 쓰러지지 않는다. 그리고 변하지도 않는다"고 말해 보는 이들까지 뭉클하게 만들었다. 추억 하나를 품고 사는 천생 여자. 엄앵란의 건강이 쇠약한 뒤에야 나아진 신성일의 모습은 보는 이들의 가슴 한 편까지 씁쓸하게 만들었다. 신나라 기자 norah@tvreport.co.kr/ 사진=MBC '휴먼다큐 사랑'
연예 [무비박스] '캡틴:시빌워' 400만 돌파…황금연휴 천만 분수령 [TV리포트=김수정 기자] 영화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가 400만 관객을 돌파했다. 3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는 2일 26만1893명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에 랭크됐다.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의 누적 관객수는 419만6147명으로 집계됐다. 개봉 첫날인 지난 27일 72만8006명을 동원하며 '명량'의 기록을 깨고 역대 오프닝 스코어 신기록을 달성한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는 개봉 첫 주말에만 273만1023명을 동원하며 무서운 속도로 관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2주차 평일인 2일(월)에는 전일 대비 약 70% 관객수가 감소했으나 지난주 4월 25일(월) 1위였던 '시간이탈자'의 2만8293명과 비교해 보면 약 10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의 여전히 뜨거운 흥행세를 짐작하게 한다. 5월 5일 어린이날과 5월 6일 임시공휴일, 주말 이틀로 이어지는 나흘 간의 황금연휴는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의 천만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5월 4일 이제훈의 '탐정 홍길동:사라진 마을', 5월 12일 나홍진 감독의 '곡성'과 '엽기적인 그녀2', 5월 19일 윤여정 김고은의 '계춘할망' 등 쟁쟁한 경쟁작이 줄줄이 포진된 만큼 황금연휴 관객동원력에 따라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의 천만 여부가 나뉠 것으로 보인다. 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영화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