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불허전(?) '나가수', 막장은 드라마만 있는 게 아니었다

기사입력 2011-12-13 10: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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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 유진모의 테마토크]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힘든 시절 강원도 일대에는 탄광촌이 많았다. 산을 파들어가서 석탄 등 광물을 캐는 작업은 노동강도도 육체노동 중 최고지만 생명의 위협이 큰데다 건강상 후유증이 만만치 않아 가장 힘든 직업 혹은 여러가지를 전전하다가 거의 마지막에 선택하는 직업 등으로 인식됐었다.



광산, 특히 석탄광산 등에서 제일 안쪽에 있는 끝부분을 막장이라고 한다. 그래서 인생막장이란 말까지 생겼다. 삶이 나락으로 떨어져 더이상 망가질 수 없을 만큼 처참해진 것을 인생막장이라고 하고 그런 사람을 막장이라고 불렀던 것.



요즘 언론에서 '막장 드라마'라는 말을 흔하게 쓴다. 작가 입장에서는 보다 더 자극적인 충격요법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끎으로써 시청률을 올리고 싶지만 다수의 일반적인 시각으로 납득하기 힘든 설정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바람에 이런 표현이 나오고 있는 것.



실소를 금치 못하게 하는 출생의 비밀부터 근친상간, 전 남편에 대한 비현실적인 복수극 등 부도덕의 끝이 어디인지 끝까지 찾아내겠다는듯 억지설정이 그 수위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극을 향해 치닫고 있다.



그런데 이 '막장'은 드라마에만 있는 게 아니었다. 시작은 창대했으나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자들로부터 비난과 외면을 동시에 받고 있는 MBC TV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가 그렇다.



지난 11일 방송된 10차 경연 2라운드는 다수의 시청자들로부터 '도대체 이게 '나가수'였나'라는 실망을 던져줄 정도로 정체성을 완전히 잃어버렸다.



MC 겸 경연자인 이소라와 윤도현의 하차후 고정MC로 투입된 윤종신은 줄곧 오프닝에서 'MC를 맡은 가수 윤종신입니다'라는 코멘트를 반복해왔다. 그가 굳이 '가수 윤종신'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그는 그동안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이름을 알려왔지만 사실은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는 싱어 송라이터다. 자신의 레퍼터리도 훌륭했지만 동료가수들에게 만들어준 곡들도 뛰어난 뮤지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창력을 앞세우는 가수는 아니기에 '나가수'에서 경연할 스타일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그래서 그런 복합적인 의미에서 '가수 윤종신'을 강조해온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표현이 많이 식상하다. 이제 그냥 'MC 윤종신'이라고 해도 최소한 청중평가단 자리에 앉아있는 이들은 그가 실력파 뮤지션이라는 것을 다 안다. 매번 토씨하나 변하지 않는 오프닝 코멘트는 그의 MC로서의 자질마저 의심하게 만든다.



가장 큰 문제는 적우와 박완규에 있었다. 장혜진 탈락 후 투입된 적우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일었지만 대세는 부정적인 쪽으로 흘러갔다. 그러자 제작진 측은 자문위원단 장기호의 입을 빌려 '이름이 잘 알려져있지 않은 실력파'라는 표현으로 여론을 잠재우려 했다.



하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눈 가리고 아웅'이었다. 장기호의 페이스북이 그 증거였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은 오히려 이승철 등을 생각하고 섭외중이었으며 적우의 캐스팅에 자신의 생각이 없었고 그럴 자격도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런 해명이 나오기 전 11일 방송에서 적우는 7위를 했다. 자문위원단도 혹평했고 청중평가단도 최하위 점수를 준데서 드러났듯 그는 가창력 여부를 떠나 '나가수'에 그동안 출연한 가수들의 프로페셔널리즘과는 동떨어진 '야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 역력했다. 그렇다고 장기호가 비난에서 벗어나기도 쉽지 않다. 애초에 적우가 출연한다고 해서 비난이 일었을 때 이런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했어야지 적우의 실력이 백일하에 드러나자 '나만 살겠다'는 식의 변명을 해대는 모습은 자문위원단의 수장으로서 매번 순위를 발표하던 근엄한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다.



결국 제작진은 무명의 실력파를 발굴해내지도, 유명한 고수를 힘들여 모시지도 못하는 스스로의 한계만 드러냈다.



제작진의 막장 연출은 박완규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그동안 새로 투입되는 가수를 철저하게 숨겨오던 스타일을 완전하게 바꿔서 이번에는 드러내놓고 박완규를 대기실로 불러내 프로그램 내내 인터뷰를 삽입시켰다.



백방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6일전 녹화라는 제작여건상 비밀이 새어나갈 수 밖에 없는 고충을 겪었던 제작진으로서는 오히려 드러내놓는 신선한 방법으로 분위기 쇄신을 노렸겠지만 문제는 박완규의 태도였다. 분명히 자신감과 자만감은 다르다. 시종일관 무림의 지존인듯 자만감이 넘치다못해 브라운관밖으로 터져나올 것만 같았던 박완규의 태도는 그동안 지나치게 경연동료들을 배려하고 선배들에게 고개숙였던 기존 출연자들의 일부 가식적인 겸손에 익숙해진 시청자들에게는 상당히 불편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박완규는 기존 출연자에 비해 지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핸디캡을 비호감 캐릭터 설정으로 단숨에 극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가수'는 콘서트 무대나 언더그라운드가 아닌, 제도권 무대다. 파격도 제한이 있다.



방점은 이날 참담하게 탈락한 인순이가 찍었다. 이미 많은 시청자들과 전문가들은 기존 출연진들에 비해 '급'이 다른 인순이의 생뚱맞은 캐스팅에 고개를 갸우뚱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배가수들은 틈만 나면 그녀에게 과할 정도의 경외감을 표시하며 '최고'라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지만 현실감을 주진 못했다. 전성시절 트로트 등 가요 위주로 불렀던 그녀는 어느새 '나가수'에서 소울 전문가수인 양 자신있게 리듬앤블루스를 구사했지만 이미 다수의 뛰어난 '블랙아이드소울' 가수를 접해온 대중의 귀를 쫑긋 세울 수 없었다.



예정된 수순대로 그녀는 탈락했다. 그러나 방송 시작 인터뷰부터 지난주 7위한 점을 내세워 시종일관 보여준 자신의 탈락을 예견하는 언어와 행동은 선배답지 못했다. 마치 탈락을 예견했다는듯 후배들의 대기실을 일일이 찾으며 작별인사를 하는 모습은 겸손하기 보다는 왠지 어색해보였다. 만약 진심이었다면 자신의 모자람을 인정한 것이든.



인순이는 지금까지 '나가수'에 출연한 가수중 최고령이다. 유일한 트로트 가수 출신이다. 그녀가 자신의 탈락을 예상했다는듯 작별을 고하는 모습에서 선배다운 인격이 빛나기 보다는 일말의 연출이 엿보였다. 그것은 지난 세금과소납부로 논란이 일었을 때 무대위에서 '원래 나는 고개를 숙이는 가수가 아니다'라고 자존심을 굽히지 않았던 모습과 상치됐기 때문이다. 만약 그때 강호동처럼 '내탓이오'라는 짧은 코멘트로 자진하차했다면 오늘의 태도가-그녀의 의도가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 곱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날은 '불후의 명곡'처럼 산울림의 작품으로 출연자들이 경연했다. 윤종신은 산울림을 국내 최고의 펑크락그룹으로 호칭했다. 산울림은 음악 스타일이나 외모로 볼 때 펑크락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그룹이다. 산울림은 데뷔 초기 라디오 인터뷰에서 텐이어즈애프터를 존경한다고 했지만 그들처럼 진보적인 프로그레시브락의 성향보다는 말랑말랑한 대중적 소프트락 성격이 더 강했던 그룹이다.유진모 편집국장 ybacchus@tvreport.co.kr 



사진='나는 가수다' 화면캡처



유진모 편집국장 ybacchus@tvreport.co.kr


방송 베일벗은 '가면' 수애 VS 수애 충격적 미스터리 "강렬했다" [TV리포트=하수나 기자] 도플갱어 수애의 1인 2역으로 기대를 자아내고 있는 SBS ‘가면’이 베일을 벗었다.  27일 첫방송된 ’가면’은 자신을 숨기고 가면을 쓴 채 다른 사람으로 살아가는 여자와 그 여자를 지고지순하게 지켜주는 남자를 통해 진정한 인생과 사랑의 가치를 깨닫는 격정멜로드라마다.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상속자들’, ‘장옥정, 사랑에 살다’의 부성철 감독과 ‘비밀’의 최호철 작가가 호흡 맞춘다.  첫회는 서은하(수애)와 변지숙(수애), 두 여자의 죽음과 극과 극을 달렸던 그녀들의 삶이 대비됐다. 이날 변지숙은 차를 타고 가다가 낭떠러지에서 떨어질 위기를 맞았고 이때 의문의 남성에게서 전화를 받았다. 자신의 제안을 받아들이라는 남자. 그는 변지숙이 죽어야 계획이 성공할 수 있다며 그녀의 죽음뒤 새로운 인생이 놓여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이에 변지숙은 가족들에게 잘살라는 원망어린 메시지를 보냈다. 이어 변지숙과 똑같은 모습의 여인의 시신이 등장했고 변지숙의 장례식이 치러졌다.  변지숙의 위장된 듯한 죽음으로 서두를 장식한 ‘가면’은 이후엔 변지숙과 서은하의 극과 극 처지를 담아냈다. 변지숙은 아버지의 빚을 갚으라는 사채업자의 협박에 시달렸고 돈을 구하기위해 눈물을 머금고 굴욕도 감수하는 모습을 보였다. 가난한 집안에서 사고를 치는 가족들과 부대끼며 힘들게 살아온 고단한 현실이 소개된 것.  반면 서은하는 대권을 바라보는 거물정치가의 딸로 온갖 사치와 상류층의 호화생활을 누리고 있었다. 그녀는 재벌2세인 최민우(주지훈)와 정략결혼을 앞두고 그에게 자신은 사랑하는 사람이 있으며 결혼은 비즈니스라고 못박는 모습을 보였다.  그런가운데 서은하는 자신과 꼭 닮은 도플갱어 변지숙을 보게 됐고 이후 최민우의 집 풀장에서 죽은채로 발견되는 운명을 맞았다. 서은하가 죽은 현장에선 풀장에서 엄마를 잃은 트라우마가 있는 최민우가 극도의 공포와 충격에 휩싸인 모습을 보였다.  또한 죽기전 서은하는 정략결혼상대인 최민우 앞에서 냉랭한 태도를 보였지만 민우의 이복누나인 미연(유인영)과 매형인 석훈(연정훈)과는 숨겨진 과거 사연이 있는 듯한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서은하를 죽게 만든 인물이 누구일지, 또한 변지숙을 서은하로 둔갑시키려는 음모의 배후가 누구인지 첫방송부터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와 함께 이날 방송에선 두 여자의 의미심장한 죽음 미스터리와 함께 백화점 직원인 변지숙과 그녀를 약혼녀 서은하로 오해한 최민우가 의도치 않은 첫만남을 가지며 멜로의 시작을 알렸다. 특히 도도하고 시크한 서은하와 가난속에 희망없이 살고있는 변지숙으로 변신, 1인 2역을 소화한 수애의 이질감없는 연기가 앞으로 전개에 대한 기대를 더했다.  변지숙과 서은하, 두 여자의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첫방송 서두와 말미에 터트리며 강렬한 포문을 연 ‘가면’. 앞으로 펼쳐질 최민우와 변지숙의 멜로가 극 전면에 짙게 깔린 미스터리 설정과 어우러지며 몰입도 있는 전개를 보여줄수 있을지 향후 행보에 눈길이 모아진다.  사진=‘가면’방송화면 캡처  하수나 기자 mongz@tvreport.co.kr
방송 '맨도롱또똣' 유연석-강소라, 살며시 시작된 로맨스 ♥ '맨도롱또똣' 유연석-강소라, 살며시 시작된 로맨스 ♥ [TV리포트=김문정 기자] '맨도롱 또똣'의 사랑스러운 두 주인공 유연석과 강소라가 서로를 은근히 신경 썼다. '제주도 로맨스'가 살며시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지난 27일 방송된 MBC '맨도롱 또똣' (홍정은-홍미란 극본, 박홍균-김희원 연출) 5회에서는 목지원(서이안)이 백건우(유연석)의 가게에 나타나는 장면이 그려졌다. 건우는 첫사랑 지원이 등장하자 정주(강소라)와 먹으려고 차려놓은 식사를 지원에게 대접했다. 그것도 모자라 밤늦게 정주에게 산책을 하고 오라며 가게에서 내쫓았다. 건우는 정주를 내보냈지만, 그녀가 추울까 봐 안절부절못했고 계속해 문자를 보냈다. 마음이 상한 정주는 문자에 답을 하지 않았고, 건우는 지원을 황급히 집에 보낸 뒤 정주를 찾아다녔다. 그 시각 정주는 황욱(김성오)과 다정하게 막걸리를 마시고 있었다. 건우는 괜히 찾았다며 화를 냈고 돌을 집어던져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정주가 돌아오자 읍장과 친하게 지내지 말라며 질투했고, 코를 훌쩍이는 정주에게 귤차를 끓여주었다. 이에 정주의 서운했던 마음도 사르르 풀렸다. 이후 지원이 회사사람들을 대동하고 가게에 왔고, 건우를 남자친구로 오해하자 친구 사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를 엿들은 정주는 울컥했고 지원을 따라나가 건우와 아무 사이가 아니라면 밥값을 내고 가라고 소리쳤다. 건우는 정주를 말리며 "걔 나쁘다는 거 다 알아. 이용하는 것도 알아. 내가 등신한다는 데 뭔 상관이야. 나는 지원이가 정말 좋아. 지원이가 더 못돼져도 다른 남자하고 결혼해도 난 걔가 좋아"라며 어쩔 수 없는 마음을 고백했다. 이어 자신도 지원에게 가끔 나쁜 짓을 한다며 지원이 보는 앞에서 정주에게 키스를 시도해 본격적인 삼각관계의 시작을 알렸다. 서로를 신경쓰기 시작한 건우와 정주, 건우의 마음속 깊이 자리한 지원. 이들의 사랑의 향방이 어디로 흐를지 이후 전개에 기대를 모았다. 김문정 기자 dangdang@tvreport.co.kr / 사진= '맨도롱 또똣' 화면 캡처
방송 '복면검사' 주상욱, 사랑도 복수도 산 넘어 산 [TV리포트 = 이혜미 기자] 복수도 사랑도 첩첩산중이다. 이부동생이자 원수의 아들. 복잡한 악연으로 엮인 연적의 등장에 주상욱이 울분의 가시밭길을 걸었다. 27일 방송된 KBS2 ‘복면검사’ 3회에서는 도성(박영규)을 잃은 대철(주상욱)의 첫 복수 행보가 그려졌다. 원수가 된 옛 친구 중호(이기영)에게 인생을 빼앗긴 도성이 그의 아들 현웅(엄기준)으로 인해 연쇄살인범이란 누명을 쓰고 살해됐다. 일찍이 도성은 간첩누명을 쓰고 도주했기에 대철과의 부자관계는 비밀에 부쳐진 상황. 대철은 눈을 감은 도성을 앞에 두고도 눈물을 삼켜야 했다. CCTV판독을 근거로 한 용의자 추정 나이와 도성의 나이가 큰 차이를 보임에도 이 사건이 속전속결로 끝이 난 건 이 사건의 담당자가 현웅이기 때문. 그러나 사건에 마침표가 찍혔음에도 민희(김선아)는 재수사의 의지를 보였다. 민희는 진범을 잡기 위해 경찰이 된 거라며 “그 사람 억울하게 당했어. 그것도 연쇄살인범이란 누명까지 쓰고 말이야”라며 대철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배후인 상택(전광렬)과 그의 수하 장권(박정학)이 진범일 것이라 정확하게 짚으며 수색영장을 발부해 달라 요청했다. 그러나 대철은 객관적인 증거 없이 영장청구를 할 수 없다며 “당신들이야 증거가 없으면 그냥 끝이지만 난 아니야”라고 비겁한 반응을 보였다. 물론 여기엔 계산된 속셈이 있었다. 대철은 현 법무부 장관의 딸인 리나(황선희)를 민희와 연결시키는 것으로 복수 준비를 마쳤다. 장관 민성(박영지)이 마침 만석이 이끄는 조직 정검회와의 전쟁을 선포했던 것. 만석은 현 서울중앙지감 지검장이자 대철의 숙적. 이날 밝혀진 건 도성의 인생을 빼앗은 악인들의 유착관계였다. 과거 중호는 도성의 공을 가로채기 위해 그를 간첩으로 몰아간 바. 마침 중앙지법으로 진출하기 위해 큰 건수가 필요했던 만석은 중호와 유착했다. 당시 형사가 바로 상택으로 그는 도성의 간첩혐의가 조작된 것임을 알고도 입을 닫았다. 이 일을 계기로 중호가 얻을 엄청난 부와 만석의 권력을 마음껏 휘두를 수 있을 거라고 직감한 것. 이는 적중해 상택은 검찰 권력을 등에 업은 사업자로 등극했다. 상택의 존재와 세 남자의 유착관계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대철의 복수타깃이 분명해졌다. 그러나 적은 법무부장관도 허수아비로 만드는 거대 악으로 쉽지 않은 여정이 예고되는 바. 더구나 이날 방송에선 대철과 악연으로 엮인 현웅의 첫 키스 상대가 민희임이 밝혀지며 고조된 삼각관계를 예고했다. 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사진 = KBS2 ‘복면검사’ 화면 캡처
방송 '크라임씬2' 우매한 다수에 밀린 천재 [TV리포트=용미란 기자] '크라임씬2' 다수결의 함정이 드러났다. 27일 방송된 JTBC '크라임씬2'에서는 한 아파트에서 벌어진 미스터리한 살인사건을 배경으로 치열한 추리 대결이 펼쳐졌다. 이날 탐정 장동민은 아파트 화단에서 사체가 발견됐다는 신고를 받았다. 피해자는 804호 거주자 김혜림으로 온몸의 상흔을 입은 상태였다. 용의선상에 오른 사람은 총 다섯 명이었다. 피해자의 딸 하니와 전남편 전현무, 마사지사 박지윤, 옆집 803호에 거주하는 장진, 그의 아들 홍진호 등이다. 박지윤은 발코니에 숨어 있다 탐정에게 발각됐으며, 전현무는 출국 직전 끌려와 의심의 눈초리를 받았다. 알리바이 검증이 시작되자 피해자와 용의자들 간의 관계가 드러났다. 장진은 피해자와 연인관계로 다음 달에 결혼을 앞두고 있었다. 장진과 그의 전부인, 피해자는 오랜 친구사이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 사실을 홍진호는 사건 당일 알았다. 홍진호는 하니와 교제 하던 사이로, 하니와 결혼하고 싶다고 피해자에게 상담한 바 있다. 만약 피해자와 장진이 결혼하게 되면, 하니와는 남매가 되기 때문. 다행히 피해자는 홍진호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해보겠다”는 답변을 주었다. 본격적인 현장 검증이 시작되자 탐정과 용의자들은 베테랑답게 사체에게 먼저 몰려들었다. 사체에서는 머리의 상흔과 더불어 복부의 멍 자국이 발견됐다. 이 멍 자국에서 장진의 추리가 시작됐다. 장진은 단박에 멍이 피해자를 묶고 있던 로프 때문이라고 추리했다. 장진 자신, 피해자와 전현무의 취미는 암벽 등반이었으며, 살인 현장 인근인 자신과 피해자의 집에는 로프를 상비하고 있었다. 또한 자신의 로프에는 잘려진 흔적이 있었다. 여기서 장진은 추가적으로 804호 구석구석을 살폈다. 그 결과, 물로 씻긴 듯한 수석과 화장실 바닥의 흥건한 물, 화장실 휴지통 안의 피가 묻은 휴지, 소파의 혈흔 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장진은 범인이 피해자를 수석으로 살해했으며, 로프를 이용해 추락사로 꾸몄다고 추리했다. 이어 로프가 시간차 트릭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즉, 로프로 피해자를 매달아 두었다가 적당한 시간이 됐을 때, 로프를 끊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추락시켰다는 설명이다. 장진은 이 범행 방법이 가능한 사람, 다시 말해 범인으로 자신의 아들인 홍진호를 지목했다. 장진의 설명에 따르면, 홍진호에게는 범행 동기까지 있었다. 하니의 파양 신청 사실을 모르는 홍진호는 결혼 준비를 하는 피해자를 보고 분노를 느꼈을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사건 당일에 홍진호는 부모님의 이혼 배경에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마저 알게 됐다. 장진과 마찬가지로 로프에 주목한 사람은 또 있었다. 바로 하니와 박지윤이다. 하니는 멀쩡한 피해자의 로프와 단면이 잘린 장진의 로프의 길이를 직접 비교하기 까지 했다. 그럼에도 하니는 “시간차 트릭이 맞다면 범인은 홍진호다. 근데 이 시나리오가 가능하려면 화학 약품의 진실을 밝혀냈어야 했는데 해결을 하지 못했다”며 장진을 범인으로 지목했다. 박지윤은 잘린 로프 조각을 발견하기 까지 했으나 엉뚱하게 장진의 라이터에 꽂혀, 장진에게 한 표를 던졌다. 최종 범인 투표 결과, 5표를 받은 장진이 감옥에 갇혔다. 장진 자신을 제외한 모든 출연진이, 장진에게 투표한 것. 그러나 장진은 진범이 아니었다. 모두를 감쪽같이 속인 범인은 홍진호였다. 홍진호의 범행 수법은 장진이 추리한 그대로였다. 홍진호는 알코올램프를 이용해 로프를 끊었고, 그 사이 경비원을 통해 확실한 알리바이를 만들었다. 결국 장진은 혼자 범인을 맞혔지만 감옥에 갇히는 굴욕을 겪은 것. 이로서 홍진호는 5백만 원의 상금을 획득하게 됐다. 용미란 기자 yongmimi@tvreport.co.kr /사진= JTBC '크라임씬2' 방송 화면 캡처